울산시의회,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개최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 공유 및 운영 내실화 방안 논의

김예빈 기자 / 기사승인 : 2026-06-24 17:35:3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울산광역시의회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파이낸셜경제=김예빈 기자] 울산시의회는 24일 오전 11시 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의회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행동강령 주요 준수사항과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 조례'에 따라 행동강령 위반행위의 신고 접수 및 조사·처리, 의원에 대한 행동강령 교육 및 상담, 행동강령 준수 여부 점검 등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는 기구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인사 청탁 금지, 직무 관련 위원회 활동 제한, 이권 개입 및 알선·청탁 금지, 금품 등의 수수 금지, 외부강의 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 등 행동강령 주요 사항을 확인했다.

또한 참석 위원들은 행동강령 운영의 실효성 제고방안, 의원 행동강령 준수 문화 확산을 위한 운영 방향, 주요 준수사항 안내 및 위반 예방 방안, 교육·상담 운영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성룡 의장은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는 지방의회의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문기구”라며, “위원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의원 행동강령 운영을 내실화하고,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상담 및 주요 준수사항 안내 등을 통해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파이낸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