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이모티콘 작가로 돈부(돈 되는 부업)하면... 나도 잘나가는 작가....

김윤정 기자 / 기사승인 : 2021-07-24 22:35:1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파이낸셜경제=김윤정 기자] 시간제 알바비가 1만원을 넘어가고 있고 물가는 하늘을 치솟고 있고, 월급은 일정하게 정해져 있어 재택근무가 이어지면서 본업과 부업을 겸업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시간이나 장소가 정해진 업종이 아닌 시간과 장소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부업으로 찾아보았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네이버의 OGQ마켓, 네이버 라인 이모티콘작가,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로 광고수입 창출하기. 재능기부 플랫폼을 이용해 실력을 발휘와 함께 수익창출하기, 인터넷쇼핑몰 운영하기, 글쓰기 실력 상승시켜 원고투고하기 등 이들 중에서 모두 대박을 칠 수 있는 업종이다. 그중에서도 조금은 생소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가 되어 인기 대상에 오른다면 몇 백에서 수억 원의 수익도 가능하다고 한다. 실제로 유명한 이모티콘 작가들은 수억 대를 번다고 한다.


실제로 오리너구리 캐릭터의 작가인 문종범 작가는 2019년 가장 인기 있는 이모티콘으로 10억 이상 누적매출의 기록했다고 한다.


그는 도예를 전공했는데 그 당시에 이런 직업이 흔하지 않았지만 이모티콘 작가 인터뷰기사를 보고 부업에 도전했다고 한다. 2017년 처음 세상에 나와 지금까지 39개 시리즈가 됐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창의성과 재미, 실생활에 적용된 응용에피소드가 있는 이모티콘이라면 화제와 인기를 모을 수 있다고 한다. 단, 많이 생각하고 보고 그려보는 노력은 필수이다.


그래야 그림도 그림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아이디어를 창조해 컨셉을 만들면 된다. 그림 그리는데 관심이 있거나 창의적인 스토리구성에 재능이 있다면 취미겸 겸사겸사 본인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수 있게 꾸미고 설정해서 그림을 제안하는 기회를 삼으면 좋다.


그림을 그릴 때 펜 태블릿 PC 이용법을 숙지한 후 그림을 그려 이렇게 공감할 수 있고 재미와 호감을 주는 이모티콘을 만든다. 이모티콘 작성 프로그램은 프로크리에이터(Procreate)어플을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물론 이 프로그램은 일정의 가격을 지불해야 하고 태블릿 PC도 없고 돈도 지출되는 않고 그리고 싶다한다면 쉽지 않지만 그림판을 이용해도 된다고 한다.

 

실전에 임하는 카카오 이모티콘 제안서에 멈춰있는 이모티콘은 32개,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24개 만들어 업로드해 제출하면 된다. 심사결과는 한 달 후에 알려준다. 만약 카카오의 승인절차를 통과하면 상품화를 거쳐 판매까지 5개월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그럼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가 되려면 우선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kakao emotion studio)에 접속해 제안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이 단계에선 작품을 제안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카카오이모티콘 스튜디오 회원가입의 기본적인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를 거쳐 회원가입을 하면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기존 카카오톡 아이디로 가입할 수도 있는데, 한번 그 ID로 가입하면 중간에 다른 계정으로 바꿀 수 없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다.


그다음 계좌정보를 입력 시 제안자 유형에 체크하고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이모티콘 만들기 스튜디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지금 새로운 이모티콘을 제안해 보세요! 란 가슴 두근두근한 문구가 생성되어 작가로서 첫발을 디딜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이모티콘은 3종류로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으로 제안할 수 있다.


멈춰있는 이모티콘은 총 32종을 투명배경으로 그림만 딱 나오게 제안한다.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PNG 21종 투명배경, GIF3종 흰색 배경 두 가지로 총 24종을 제안하면 되고, 큰 이모티콘은 순서대로 13, 3종 해서 총 16종을 제안한다. 그리고 각각 상품명, 시리즈 명, 부가적인 설명을 준비해 적어 제출하고 카카오 측 승인을 기다린다. 

 

카카오는 다양한 제안을 수용할 수 있게 구체적 심사기준은 공개하지 않지만 대중성, 차별성, 기획력 등에 높은 점수를 준다고 한다. 2020년 기준으로 1,300개 정도의 이모티콘 작가들이 1억 원 이상 매출을 올렸으며, 73개의 이모티콘이 10억 이상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전체 사용량 중에서 캐릭터 별 사용량의 비중에 따라 수익을 결정하는 이모티콘 정액제가 도입되어 수익정산이 달라졌다고 한다.


이모티콘 시장규모는 3천억에서 5 천억 정도라고 한다. 이모티콘은 캐릭터 상품으로 인기를 끈다면 상품화되어 사용처가 많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수 있다. 

 

이모티콘화할 수 있는 새롭고 재미있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간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면서 부업의 재미를 느껴보자.

 

 

파이낸셜경제 / 김윤정 기자 goinfomaker@gmail.com 

 

 

[저작권자ⓒ 파이낸셜경제 | 파이낸셜경제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