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026 학교로 ON(溫) 학부모’ 교육자료 제작․보급 |
[파이낸셜경제=김지훈 기자] 경북교육청은 학부모가 학교 교육 전반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자녀의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로 ON(溫) 학부모’ 교육자료를 3년 연속 제작・보급했다고 28일 밝혔다.
‘학교로 ON(溫) 학부모’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단계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학교생활 흐름을 체계적으로 담은 학부모 맞춤형 교육자료로, 학교와 교육청이 제공하는 주요 지원 제도와 정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학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교육 방향과 핵심 정책을 중심으로, 자녀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급별 교육자료는 기존 내용을 최신 교육 정책에 맞게 보완하고, 새롭게 추진되는 교육 사업을 반영해 개편했다.
특히 지난해 5월부터 운영 중인 ‘학부모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를 초・중・고 전 과정에 공통으로 수록해, 가정과 학교 간 협력적 관계 형성과 학부모의 주도적인 교육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자 했다.
2026학년도 학부모 교육자료의 주요 개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교육자료는 1부 ‘따뜻한 관심 ON’에서 △학생맞춤통합지원 △초등 돌봄・교육 △영재교육 관련 내용을 보강했으며, 2부 ‘행복한 성장 ON’에서는 △디지털 윤리교육 △학교 자율시간 운영 안내를 새롭게 추가했다.
중학교 교육자료는 경북교육청의 교육정책과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해, 학부모가 중학생 자녀의 발달단계와 학교생활을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자녀와 함께하는 진로 설계 △진로・진학 지원 자료를 추가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고등학교 학부모 교육자료는 자녀의 고등학교 생활 전반과 학업・진로 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안내서로 구성됐다.
특히 올해는 △직업계 고등학교 관련 내용을 새롭게 담아, 특성화고・협약형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운영 현황과 교육과정, 학생 평가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자녀의 적성과 역량에 맞는 다양한 진로 경로를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경북교육청은 해당 교육자료를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물 교재와 e-book 형태로 제작해 1월 말 각급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지원종합자료실과 경북교육청 학생생활과 자료실에도 탑재해 학부모와 교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학부모 교육자료가 가정과 학교를 잇는 든든한 연결 고리가 되어, 학부모의 교육 이해를 넓히고 자녀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데 현장에서 적극 활용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파이낸셜경제신문 | 파이낸셜경제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